베트남 여행을 준비중이신가요?
유명한 지역들은 다 들어보긴 했는데 베트남에 처음 가는거라 어느 지역을 갈지 모르시겠다면,
여행 스타일이나 각 지역별 특징을 보고 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베트남 지역 구분 ( 북부, 중부, 남부 )
일단 베트남은 북부, 중부, 남부로 나눠져있는데요.
각 지역별 주요 도시, 여행지와 특징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의 국토면적은 33만 1,150㎢로 남북한을 합친 한반도의 면적보다 약 1.5배 크며
북부부터 남부까지의 거리는 1,650km나 떨어져있는데요. 과장 좀 보탠다면 우리나라와 북한처럼 언어만 같은 거의 다른 나라급으로 봐도 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북부와 남부의 음식 문화부터 언어, 경제력, 기후까지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베트남 북부와 남부 주요도시와 중부 간략하게 설명 후
각 북부와 남부 차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베트남 북부
1. 하노이 <추천 여행지>
베트남의 수도로 SNS에서 화제가 된 호안끼엠 호수, 기찻길 마을, 맥주거리가 이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2. 하롱베이 <추천 여행지>
세계 7대 자연관광 절경지로 손꼽히는 지역입니다.
유튜버 곽튜브와 빠니보틀, 노홍철님의 베트남 오토바이 일주에서 크루즈 여행을 즐긴 장소가 하롱베이 입니다.
3. 사파 <추천 여행지>
중국과 국경을 이루는 라오까이 주의 고산지대 마을입니다.
예전부터 유명했고 서양 관광객들에게 매우 큰 인기를 끌었으나
1~2년 사이 SNS를 통해 한국인 관광객에게도 급 부상한 지역입니다.
베트남의 소수민족을 볼 수 있는 곳이고, 깟깟마을이 이곳에 위치해있습니다.
4. 하이퐁
베트남 북부의 항구도시이며 공업도시입니다.
관광 인프라가 발달되어 있는 도시는 아니지만 베트남의 보석이라 불리는 깟바섬이 이곳에 있기 떄문에
많은 사람들이 경유하면서 들리는 도시라서 여행에 큰 무리는 없습니다.
베트남 중부
1. 다낭, 호이안 <추천 여행지>
한국인이 제일 많이 가는 지역입니다. 다낭과 호이안은 매우 가까이 붙어있고 지역이 다르긴하지만여행오시면 거의 한 지역처럼 느껴지실 정도로 가까운 지역입니다. 베트남에서 볼거리, 즐길거리가 제일 많은 대표적인 휴양지인데요.베트남 여행에 관해서 찾아보시면 한번쯤은 보셨을 바나힐, 미케비치와 호이안 올드타운 등 전부 베트남의 중부인 다낭에 위치해있습니다.
2. 나트랑
다낭과는 비슷하면서 많이 다른 느낌입니다. 다낭과 마찬가지로 베트남 최대, 최고의 관광지 중 한곳이며
베트남 다낭에 오시는 분들은 주로 나트랑(나짱)에 같이 방문하는 코스로 여행할 정도로 다낭과 나트랑은 거의 세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3. 후에
베트남의 경주라고 보면 되고 역사적으로 볼거리가 많습니다.
베트남 남부
1. 호치민
베트남의 제1 경제도시이자 많은 한국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정치적인 행정적 수도는 하노이, 실질적 경제수도는 호치민인데요. 베트남의 강남을 찾으신다면
베트남 호치민으로 가시면 됩니다. 다만
관광으로는 크게 추천드리는 지역은 아니고 맛집 투어로 오는 경우는 있지만 호치민의 맛집 대부분이 베트남 북부 요리를
주로 팔고 있기에 하노이에서 맛집 투어하시면서 관광까지 같이 즐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 무이네 <추천 여행지>
호치민에 관광오시는 많은 분들께서 무이네도 함께 찾으시는데요.
슬리핑 버스로 4~5시간 정도 소요되는 베트남의 사구입니다. (사막X) 바다와 사구를 한번에 볼 수 있는 특이한 곳으로
지프를 타고 일몰, 일출을 감상하는 투어가 유명합니다.
3. 달랏
베트남 현지인들의 신혼 여행지로 유명합니다. 해발 1500m에 위치해있고 1년 내내 온화한 기후를 유지한다고는 하지만
마찬가지로 우기와 건기가 있기 때문에 여행객의 입장에서는 우기를 피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베트남 북부와 남부 차이
베트남의 중부는 중북부와 남북부로 또 나뉘고
그 중 중북부는 베트남 북부로 들어가기 때문에
북부와 남부의 차이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중부는 생략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1. 베트남 북부와 남부 기후 차이
일단 베트남 북부와 남부의 기후는 상당히 다릅니다.
나라가 굉장히 길기 때문에 지역별로 아주 더운 삼각주에서
산악지대에서 평야지대까지 정말 다양한 지역의 기후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노이가 위치해있는 베트남 북부의 경우
우리나라처럼 4계절이 존재하고 한국과 비슷하게 봄~가을은 비교적 짧고 여름,겨울이 비교적 긴 편입니다.
겨울에는 한국처럼 눈이 오지는 않지만 영상 5도에서 10도 사이로 살짝 쌀쌀한 정도입니다.
여름에는 호치민시티가 위치해있는 베트남 남부와 비교했을때
북부의 여름은 남부보다 훨씬 덥고 습도가 높아 진정한 동남아의 여름을 맛보고 싶다면
여름철에 하노이 (북부) 를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호치민시티가 있는 베트남 남부의 경우
보통 우기는 5월부터 10월까지, 건기는 그 외의 기간으로
건기에는 매우매우 덥습니다!
1년 내내 덥고 우기와 건기만이 존재하는데
우기 시즌에는 거의 하루종일 비가 오고 동남아 특유의 태풍처럼 거센 돌풍과 폭우가 이어지니
여행을 삼가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간혹 여행에는 크게 지장은 없다고 얘기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7~8월 여름 휴가철에 동남아로 쉬러와서 발목까지 물이찰 정도로 강수량이 어마어마한 시즌에
습도도 매우높은데 하루종일 비를 맞고 돌아다니는 여행은 별로 추천드리질 않습니다.. 날도 흐려서 사진찍기에도 좋지도 않습니다.
2. 베트남 북부와 남부 음식 차이
북부(하노이)에 있는 음식들은 대부분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는 음식들인데요.
쌀국수와 분짜 등 베트남의 면요리들의 본고장이 바로 이곳입니다.
남부(호치민)에 있는 쌀국수, 분짜 등 맛집들은 대부분 북부출신 베트남인이 운영하는 북부 요리입니다.
남부요리는 기본적으로 당이 많이 들어가서 단편이라 한국인들이 불호하는 경우가 좀 있는데요.
해산물 요리도 유명하긴 하지만
한국인이 질색하는 요리들의 대부분은 베트남 남부 요리이기 때문에.. 음식은 하노이가 있는 북부의 압승이라고 보면 됩니다..
3. 베트남 북부와 남부 언어차이
북부와 남부는 같은 단어라도 약간 다르거나 성조 자체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아예 다른 표현을 쓰기도 하는데요.
북부는 음의 높낮이가 약간 높고 남부는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