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행 신용카드 사용 꿀팁,주의점 - 해외원화결제 차단, 베트남 여행시 카드 사용 가능할까?, 베트남 카드복제, 카드 복제 대처방법 [베트남 카드결제 수수료 / 해외원화결제 차단]

 

많은 분들이 베트남 여행을 계획하실 때, 경비 지출이 오버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보니 신용카드 사용을 고려하시고는 합니다. 

오늘은 '베트남에서 카드 사용이 가능할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베트남 호찌민 환전 TIP - 하탐 금은방, 호치민 환전소 하땀,신권 환전, 구권 환전, 방문 후기

베트남 환전. 어떻게 해야 가장 좋을까? 베트남 호찌민을 여행하려고 준비중일때, 제일 고민되는건 환전인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포스팅은 베트남 여행시 알아두면 좋은 환전 정보에 대해 알려

feed98.tistory.com

이전에 환전에 관한 글을 썼는데요, 

일단 경비가 모자르시면 환전보다는 카드 사용이 더 낫기는 합니다. 

물론 달러를 여유분으로 보유하고 있으시거나 깨끗한 5만 원권이 있으시다면 환전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긴 하지만 

어차피 환전 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환전해간 경비가 부족하다면 카드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문제는 베트남에서 카드결제가 가능할까?입니다. 

카드결제 시 주의점과 카드 사용에 대한 꿀팁, 그리고 카드 복제 피해와 대처 방법에 관한 내용도 다뤄보겠습니다. 

 

베트남에서 카드결제가 가능할까? 

카드결제 가능합니다. 다만, 카드결제가 되는 곳도 있고, 안 되는 곳도 있는데 

이거는 외관상 깔끔해보이고 큰 가게라고 해서 다 되는 게 아니기도 하고, 전통시장의 허름한 점포라고 다 안 되는 것도 아닙니다. 

베트남은 주로 현금 결제나 어플을 통한 결제를 하고, 카드결제는 요즘은 대부분 보편화 되어가는 추세이나 아직은 안 되는 곳도 많습니다. 

택시의 경우 그랩,마일린같은 회사택시는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위에 겉으로 결제 가능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고 적었으나, 대부분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atm기기를 이용하고 있는 베트남 현지인들.


체크카드로 베트남 ATM 출금

베트남 길거리에 있는 atm, 은행 atm에서 체크카드로 원화를 베트남 동(VND)으로 출금이 가능합니다.

다만 수수료가 붙는데요, 정확히 계산해보진 않았고 대략 6~800만동(한화 약 3~40만원)을 뽑은 경험이 있습니다.

출금할 때 수수료가 얼마 안 나왔습니다

( 몇 천 원 정도 나왔던 거 같은데 원화로 저 정도 금액 환전한다고 하면 환전 수수료로 나가나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경비가 부족하고 환전 수수료가 붙더라도 당장 가지고 있는 원화로라도 환전을 해야 할 경우라면

원화에서 동으로 환전 수수료 내고 환전하시지 말고 차라리 한국 체크카드로 ATM 통해 베트남 동 출금하시는 게

더 편하고 시간도 절약되고 수수료도 얼마 차이 나지 않습니다.  

 


베트남에서 신용카드 결제 팁 - 해외원화결제 DCC 이중환전 

해외 원화결제 차단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베트남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실 수도 있고  또는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무조건 해외원화결제는 차단으로 해놓으셔야 합니다.

간단하게 카드사 어플에서 신청가능합니다

보통 그랩(택시)은 카드를 미리 등록하시고 타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해외 원화결제 차단을 안 해놓으시면

베트남에서 카드를 사용하실 때, 베트남 동에서 원화로 환전해서 결제되며 이 과정에서 환전 수수료가 결제를 하실 때마다 붙어버리게 됩니다. 사실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한다면 제일 중요하고 제일 첫 번째로 하셔야 되는 일인데요. 

 

아직 많이 아시는 분들이 없습니다. 이용률이 1.3%에 불과한다고하는데 무조건 하셔야 합니다.  (관련기사)

숙박 일정이나 항공권이 변경되어 현지에서 결제를 하시게 될 때, 숙박이나 항공 같은 큼지막한 거면 그땐 또 말이 달라지니깐요.

 

물론 해외원화결제 차단을 안 해놓는다면 얼마가 긁혔는지 보기 쉽게 원화로 뜨니까 확인이 편하기는 합니다. 

다만 서비스 이용에 따른 수수료가 결제금액의 3%~8%를 결제하실 때마다 수수료를 추가로 부담하셔야 됩니다.

거기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이제 환전 수수료가 이중으로 발생하게 되니 결제하실 때마다 5~10%가 추가로 붙어서 결제됩니다.

이 환전 수수료가 부과될 때는 또 고객에게 가장 불리한 환율로 원화 환전이 됩니다. 

현지통화로 결제하지 않으시면 이중환전 (DCC: Dynamic Currency Conversion)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이중환전 제도는 상대적으로 높은 결제 수수료를 

즉, 이중으로 수수료가 부과된다는 소리입니다. 

차단을 안 해도 결제할 때 결제하는 종업원에게 현지 통화로 결제해 달라고 하면 현지통화 결제가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종업원이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이니 처음부터 원화로 결제되는 걸 방지하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혹여나 실수로 원화결제 차단을 안 하시고 결제하셨으면 영수증에 원화결제(KRW) 결제금액 취소해 달라고 하시고 

현지통화로 결제해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Local Currency please" 

 

사실 신경 쓸건 베트남에서 신용카드의 결제가 가능하냐 불가능하냐의 여부보다는 대부분 가능하고, 결제가 안된다면 

체크카드로 현금 뽑아다 쓰면 되니 환전이니 뭐니 중요한 게 아니라 해외원화결제 차단을 제일 먼저 해놓으셔야 합니다.

카드는 어차피 택시 등 쓰게 되어있습니다. 


베트남 항공권 현지 통화로 결제하는 방법 

베트남 항공 항공사 홈페이지 내에서 언어는 한국어로 하시되 지역을 베트남으로 하시면 베트남 동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베트남동(VND), 한국 원화(KRW)가 서로 표시되는 금액 자체가 다릅니다. 

당연히 온라인 결제 시 표시되는 금액의 차이 여부를 떠나 베트남 동으로 표시되어 있는 금액으로 결제하셔야 베트남동으로 결제가 됩니다. 

사진출처 KBS 뉴스) 복제기기가 달려있는 ATM. 구분이 쉽지가 않음.


베트남에서 안전하게 카드 사용하기 - 카드복제 주의 

사실 한국에서도 카드복제 범죄는 있었으나 요즘엔 보기 힘들죠. 

다만 베트남에서는 카드 복제 범죄에 피해를 입으셨단 분을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현지 교민, 현지 커뮤니티, 인터넷 뉴스 어디에서도 어렵지 않게 종종 보입니다. (관련 기사 영상)

카드 복제를 예방하는 방법

1. 출국 전 카드 안심번호 서비스를 신청하고 가세요. (온라인 결제)

카드사마다 다르나 대부분의 국내 카드사는 안심카드번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해외 카드결제를 하실 때, 일회용 카드번호를 생성해 줘서 카드 복제를 막으실 수 있습니다. 

 

2. 여행 중에 웬만해서는 사설 ATM을 쓰지 마세요.

리더기 부분에 복제 장치를 몰래 달아놓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서인데요,

은행에서 관리하는 ATM의 경우 이런 위험이 적지만 길거리에 있는 사설 ATM의 경우 이를 예방하거나 알아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아주 급한 상황이라면 카드를 꽂는 리더기 부분이 뭔가 이상하진 않은지 확인하시고, 비밀번호를 아무도 없어도 꼭 가리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3. 만약 종업원이 IC결제가 아닌 MS결제를 시도하려고 한다면 결제 후 즉시 카드를 정지시키셔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실 이 부분만 조심하면 카드 복제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MS 결제: 마그네틱으로 하는 결제 ( 카드 뒷부분 마그네틱으로 긁어서 하는 결제 )

IC 결제: 카드 전면에 있는 작은 IC칩으로 하는 결제 ( 꽂아서 하는 결제 )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MS결제를 피하셔야 하는 부분은 MS는 복제가 굉장히 쉽습니다. 저 같은 일반인도 단 1초면 복제가 가능하고 보안에 매우 취약합니다. 

보안에 대한 취약 때문에 MS결제에서 IC칩이 생기고 IC칩 결제가 보편화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마그네틱 (카드 뒷면 긁어서 결제하는 부분) 복제 기기

 

주로 바(Bar)나 유흥업소에서 카드 복제 범죄가 자주 일어납니다. 

종업원이 IC칩 결제를 몇 번 시도하다가 IC 리더기가 고장 났다며 MS 결제를 시도하는데요,

단 1초면 복사가 가능하고 일반인도 1초 만에 복사가 가능합니다.

물론 한국에서는 매우 흔한 상황이기도 하고 전혀 의심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이 들겠지만, 베트남에선 그런 상황이 있었다면 그 즉시 카드 정지 시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카드결제기가 보이지 않는 곳에 있다고 하면 동행을 하여 승인하는 과정을 직접 지켜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과정에서 마그네틱을 통해 결제를 시도하려고 한다? 그 자리에서 카드 결제 거부하시고 카드 정지시키셔야 합니다. 긁히는 순간 복제입니다. 

 


베트남 카드복제 피해 대처방법 

1. 카드 정지, 경찰 신고  

일단 제일 중요한 건 카드사에 연락하여 카드를 정지시키시는 게 우선입니다. 다만 

카드복제 피해는 카드 복제 후에 카드 주인이 잠들었다고 생각하는 새벽시간대에 카드 한도를 끝까지 채워버리기 위해 

순식간에 여러 번 결제를 해버리기 때문에 늦었겠지만, 그래도 일단정지는 당연히 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현지 경찰에 신고를 하셔야 하는데 베트남어가 통하지 않아 현지 경찰(공안)에 사건 접수가 어려운 경우 

영사 콜센터 무료전화 앱 (아이폰) (안드로이드) 통해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여행 전에 미리 설치하시고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해외 위난 상황, 사건 사고 발생, 통역 서비스가 필요할 때 이용 가능합니다. 

 

2. 신용카드 부정사용 금액 보상 서비스 

만약 신용카드 부정사용 금액이 있다면 해당 카드사에 방문 또는 연락하셔서 사고 보상신청서 (이의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조사 결과에 따라 보상여부가 결정됩니다. 

참고로 비밀번호가 필요한 거래였고 본인의 비밀번호가 부주의로 인해 노출되어 발생한 피해의 경우는 보상받기 어려우나 

카드 복제 범죄의 경우 보상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만 정확한 건 조사결과에 따라 보상여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카드사 자체적으로 조사한 조사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 금융감독원에 분쟁조정을 신청하셔서 보상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